코틀린에서 식별자는 변수, 함수, 클래스 등과 같은 요소를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코틀린에서는 식별자를 정의할 때 몇 가지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1. 규칙
- 영문자 및 숫자 사용: 식별자는 영문자나 밑줄(underscore)로 시작해야 합니다. 그 뒤에는 영문자, 숫자, 밑줄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val myVariable: Int = 42
var _myVariable: String = "Hello"
- 키워드 사용 불가: 예약어(키워드)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예약어를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val fun: Int = 10 // 에러: 'fun' cannot be used as an identifier
- 대소문자 구별: 코틀린은 대소문자를 구별합니다. myVariable과 myvariable은 다른 식별자로 취급됩니다.
val myVariable: Int = 42
val myvariable: Int = 10
println(myVariable) // 42
println(myvariable) // 10
2. 관례
코틀린에서는 몇 가지 식별자의 명명 관례가 있습니다.
- 클래스와 타입: 카멜 표기법(CamelCase)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 단어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그 뒤에 오는 각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class MyClass
- 변수와 함수: 변수와 함수는 카멜 표기법(CamelCase)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 단어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그 뒤에 오는 각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val myVariable: Int = 42
fun calculateSum(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 상수: 상수는 대문자 스네이크 케이스(Upper Snake Case)를 사용합니다. 모든 글자를 대문자로 작성하고, 단어 간에는 밑줄(underscore)을 사용합니다.
const val MAX_VALUE: Int = 100
3. 유니코드
코틀린에서는 유니코드 문자도 식별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val π: Double = 3.14
이러한 식별자 명명 규칙과 관례를 따르면 코드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일관된 스타일을 유지하여 코드베이스를 관리하기 용이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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