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에서 변수를 정의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변수의 유형은 변수를 변경 가능한(mutable)지 또는 변경 불가능한(immutable)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여기에서는 코틀린에서 변수를 정의하고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들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val과 var 키워드
- val: 변경 불가능한(immutable)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즉, 값을 한 번 할당하면 다시 할당할 수 없습니다.
val name: String = "Alice"
- var: 변경 가능한(mutable) 변수를 선언할 때 사용합니다. 값을 재할당할 수 있습니다.
var count: Int = 10
count = 20 // 유효한 코드
2. 자료형 추론
변수의 자료형을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아도 됩니다. 컴파일러는 초기값을 통해 자료형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val age = 25 // Int로 추론됨
var pi = 3.14 // Double로 추론됨
3. Nullable 변수
변수가 null을 가질 수 있도록 하려면 자료형 뒤에 ?를 붙입니다.
var nullableValue: String? = null
4.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
- 지역 변수: 함수 내에서 선언된 변수로, 함수 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fun exampleFunction() {
val localVar = "Local variable"
// localVar를 여기서 사용할 수 있음
}
- 전역 변수: 클래스나 객체 내에서 선언된 변수로, 해당 클래스나 객체 전체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class ExampleClass {
var globalVar = "Global variable"
}
5. 지연 초기화 변수
lateinit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선언하면, 나중에 변수를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단, var로 선언된 변경 가능한 변수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lateinit var lateInitVar: String
6. 변수에 값 할당
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var score: Int
score = 100
7. 기본 값 지정
변수 선언 시 기본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var height: Double = 180.0 // 초기값 지정
이러한 변수 정의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코틀린에서 효과적으로 변수를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변수의 스코프, 변경 가능성, nullable 여부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변수 선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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