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는 신뢰성 있는 연결을 제공하는 프로토콜로, 자바에서 TCP 소켓 프로그래밍은 java.net 패키지의 Socket 및 ServerSocket 클래스를 사용하여 구현됩니다. 아래는 간단한 TCP 소켓 프로그래밍 예제와 각 구성 요소에 대한 설명입니다.
TCP 클라이언트 예제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
import java.io.OutputStream;
import java.net.Socket;
public class TCP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 서버에 연결
Socket socket = new Socket("localhost", 8080);
// 출력 스트림 획득
OutputStream outputStream = socket.getOutputStream();
// 데이터 전송
String message = "Hello, Server!";
outputStream.write(message.getBytes());
outputStream.flush();
// 입력 스트림 획득
InputStream inputStream = socket.getInputStream();
// 서버로부터 데이터 수신
byte[] buffer = new byte[1024];
int bytesRead = inputStream.read(buffer);
String receivedData = new String(buffer, 0, bytesRead);
System.out.println("서버로부터 받은 데이터: " + receivedData);
// 자원 해제
inputStream.close();
outputStream.close();
socket.clos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TCP 서버 예제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
import java.io.OutputStream;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
public class TCPServer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 서버 소켓 생성 및 대기
ServerSocket serverSocket = new ServerSocket(8080);
System.out.println("서버 대기 중...");
// 클라이언트 연결 대기
Socket clientSocket = serverSocket.accept();
System.out.println("클라이언트가 연결되었습니다.");
// 입력 스트림 획득
InputStream inputStream = clientSocket.getInputStream();
// 데이터 수신
byte[] buffer = new byte[1024];
int bytesRead = inputStream.read(buffer);
String receivedData = new String(buffer, 0, bytesRead);
System.out.println("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데이터: " + receivedData);
// 출력 스트림 획득
OutputStream outputStream = clientSocket.getOutputStream();
// 데이터 송신
String message = "Hello, Client!";
outputStream.write(message.getBytes());
outputStream.flush();
// 자원 해제
inputStream.close();
outputStream.close();
clientSocket.close();
serverSocket.close();
} catch (IO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설명
1. 클라이언트 코드
- Socket 클래스를 사용하여 서버에 연결합니다.
- OutputStream을 통해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 InputStream을 통해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2. 서버 코드
- ServerSocket 클래스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대기합니다.
- Socket 클래스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의 연결을 허용합니다.
- InputStream을 통해 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 OutputStream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3. 자원 해제
- 통신이 끝난 후에는 사용한 소켓 및 스트림을 닫아 자원을 해제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간단한 메시지를 주고받는 간단한 통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데이터를 적절히 처리하는 로직을 추가해야 합니다.
With ChatGPT
'JAVA > 포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UDP소켓 프로그래밍 (0) | 2023.11.27 |
---|---|
자바 소켓 프로그래밍 (0) | 2023.11.27 |
자바 URLConnection (0) | 2023.11.27 |
자바 URL(Uniform Resource Location) (0) | 2023.11.27 |
자바 InetAddress (0) | 2023.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