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포스팅

코틀린 패키지

짜집퍼박사(짜박) 2023. 12. 23. 16:19

코틀린에서 패키지는 코드를 구조화하고 모듈화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패키지를 사용하여 코드를 조직화하면 코드의 유지보수가 쉬워지고, 이름 충돌을 피하고,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패키지 선언

코틀린에서 패키지는 소스 파일의 맨 위에 선언됩니다. 소스 파일의 첫 줄에 package 키워드를 사용하여 패키지를 선언합니다.

package com.example.myapp

class MyClass {
    // 클래스 내용
}

 

2. 패키지 이름 규칙

패키지 이름은 일반적으로 역도메인 이름을 포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예를 들어,  com.example.myapp 와 같은 형태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패키지 이름의 충돌을 방지하고, 유니크한 식별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패키지의 중첩

코틀린에서는 패키지를 중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첩 패키지는 하위 디렉토리 구조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package com.example.myapp

package com.example.myapp.util

class UtilityClass {
    // 유틸리티 클래스 내용
}

 

4. 디렉토리 구조와 패키지

코틀린의 패키지 구조는 소스 파일의 디렉토리 구조와 일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ohttp://m.example.myapp 패키지는 com/example/myapp 디렉토리에 속합니다.

 

5. import 문

import 문을 사용하여 다른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나 함수 등을 현재 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import com.example.myapp.util.UtilityClass

fun main() {
    val utility = UtilityClass()
    // 유틸리티 클래스 사용
}

 

6. 패키지 단위의 가시성 제한

패키지에 대한 가시성 제한은 기본적으로 public이며, 같은 모듈에서는 internal 가시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파일: Example.kt
package com.example.myapp

internal fun internalFunction() {
    // 모듈 내에서만 접근 가능
}

public fun publicFunction() {
    // 어디서든 접근 가능
}

패키지는 코드의 구조를 조직화하고 모듈을 나누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적절한 패키지 구조를 유지하면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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