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포스팅

코틀린 다중 플랫폼

짜집퍼박사(짜박) 2023. 12. 5. 23:12

코틀린(Kotlin)은 JetBrains에서 개발한 현대적이고 실용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Java Virtual Machine (JVM)에서 실행되는 것이 주 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코틀린은 다중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어, JVM 이외의 플랫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중 플랫폼 지원을 통해 개발자는 공통 코드를 공유하고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중 플랫폼 프로젝트를 만들 때, 코틀린은 다음과 같은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1. JVM (Java Virtual Machine)

기본적으로 코틀린은 JVM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Java 코드와의 상호 운용성이 뛰어나며, Android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사용됩니다.

 

2. JavaScript

코틀린은 Kotlin/JS를 통해 JavaScript로도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클라이언트 측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3. Native
코틀린/Native는 특정 플랫폼에 직접 컴파일되어 실행되는 방식으로, JVM 또는 JavaScript 없이도 독립적인 실행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앱, 서버 애플리케이션, 임베디드 시스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코틀린의 다중 플랫폼 프로젝트에서는 보통 공통 코드와 각 플랫폼별 코드를 분리하여 작성합니다. 공통 코드는 src/common 디렉토리에 위치하며, 각 플랫폼에 특화된 코드는 src/{platform} 디렉토리에 위치합니다. 각 플랫폼에 대한 설정은 프로젝트의 build.gradle.kts 또는 build.gradle 파일에서 관리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코틀린 멀티플랫폼 프로젝트의 구조 일부입니다.

project
|-- src
|   |-- common
|   |   +--Main.kt   // 공통 코드
|   |
|   |-- jvm
|   |   +--MainJvm.kt   // JVM 플랫폼에 대한 코드
|   |
|   |-- js
|   |   +--MainJs.kt   // JavaScript 플랫폼에 대한 코드
|   |
|   |-- native
|       +--MainNative.kt   // Native 플랫폼에 대한 코드
|-- build.gradle.kts

다중 플랫폼 프로젝트의 빌드 시스템은 각 플랫폼에 대해 적절한 설정을 제공하여 공통 코드를 해당 플랫폼에 맞게 컴파일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빌드합니다.

 

With Chat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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