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에서 모든 것은 객체(object)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 언어로, 파이썬은 객체를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파이썬에서의 객체에 대한 주요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객체의 특징
1. 식별성(Identity)
모든 객체는 고유한 식별자를 가지며, id() 함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x = 42
print(id(x)) # x 객체의 식별자 출력
2. 자료형(Type)
객체는 자료형(type)을 가지며, type() 함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x = 42
print(type(x)) # x 객체의 자료형 출력
3. 값(Value)
객체는 값을 가지며, 이 값은 print() 함수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x = 42
print(x) # x 객체의 값 출력
4. 객체의 생성
파이썬에서 객체는 클래스(class)를 통해 생성됩니다.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이며,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class MyClass:
pass
# MyClass 클래스의 객체 생성
my_object = MyClass()
5. 속성과 메서드
객체는 속성(attribute)과 메서드(method)를 가질 수 있습니다. 속성은 객체의 특징을 나타내는 변수이고, 메서드는 객체의 동작을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class Person:
def __init__(self, name, age):
self.name = name # 속성
self.age = age # 속성
def say_hello(self):
print(f"Hello, my name is {self.name}.") # 메서드
# Person 클래스의 객체 생성
person = Person("Alice", 30)
# 객체의 속성에 접근
print(person.name) # 출력: Alice
# 객체의 메서드 호출
person.say_hello() # 출력: Hello, my name is Alice.
6. 내장 함수와 메서드
파이썬에서 객체는 다양한 내장 함수와 메서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my_list = [1, 2, 3]
# 내장 함수
print(len(my_list)) # 출력: 3
# 리스트 메서드
my_list.append(4)
print(my_list) # 출력: [1, 2, 3, 4]
7.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파이썬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므로,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여 모듈화하고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를 구조화하고 관리하기 쉽게 만들며, 프로그램의 유지보수성을 높여줍니다.
class Car:
def __init__(self, brand, model):
self.brand = brand
self.model = model
def display_info(self):
print(f"{self.brand} {self.model}")
# Car 클래스의 객체 생성
car1 = Car("Toyota", "Camry")
car2 = Car("Honda", "Accord")
# 객체의 메서드 호출
car1.display_info() # 출력: Toyota Camry
car2.display_info() # 출력: Honda Accord
파이썬에서는 객체가 모든 것이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통해 코드를 보다 구조적이고 유지보수하기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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