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에서 튜플(tuple)은 변경 불가능한(immutable) 순서형(ordered) 자료형입니다. 변경 불가능하다는 것은 한 번 생성된 튜플의 요소를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튜플은 소괄호 ()를 사용하여 정의하며, 각 요소는 쉼표 ,로 구분됩니다.
1. 튜플 생성
my_tuple = (1, 2, 3, 'hello', 3.14)
2. 튜플의 특징
순서가 있음(ordered): 튜플의 각 요소는 순서를 가지며, 인덱스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변경 불가능함(immutable): 튜플은 생성된 후에 내부의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3. 튜플 인덱싱과 슬라이싱
first_element = my_tuple[0] # 결과: 1
subset = my_tuple[1:4] # 결과: (2, 3, 'hello')
4. 튜플 길이 확인
length = len(my_tuple) # 결과: 5
5. 튜플 연산
tuple1 = (1, 2, 3)
tuple2 = ('a', 'b', 'c')
combined_tuple = tuple1 + tuple2 # 결과: (1, 2, 3, 'a', 'b', 'c')
repeated_tuple = tuple1 * 2 # 결과: (1, 2, 3, 1, 2, 3)
6. 패킹과 언패킹
# 패킹
point = (3, 4)
# 언패킹
x, y = point
7. 튜플 관련 함수
max_value = max(my_tuple) # 결과: 3.14
min_value = min(my_tuple) # 결과: 1
sum_of_elements = sum(my_tuple) # 결과: 9.14
index_of_hello = my_tuple.index('hello') # 결과: 3
count_of_2 = my_tuple.count(2) # 결과: 1
8. 불변성과 사용 사례
튜플은 변경 불가능하므로, 데이터의 불변성을 유지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함수의 반환 값이나 딕셔너리의 키로 주로 활용됩니다. 함수에서 여러 값을 반환하는 경우 튜플로 반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def get_coordinates():
return (3, 4)
x, y = get_coordinates()
튜플은 데이터를 보호하고 의도치 않은 변경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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