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에서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다형성은 한 가지 형태의 동작이 여러 다른 형태로 구현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형성을 구현하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형성은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1. 객체의 교체 가능성
코드에서는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여러 클래스의 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다양한 객체를 교체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코드의 간결성
다형성을 활용하면 하나의 코드 블록이 여러 타입의 객체에 대해 동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간결성을 높이고, 중복을 줄여줍니다.
다형성을 이해하기 위해 간단한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동물을 나타내는 인터페이스 Animal과 이를 구현한 두 클래스인 Dog와 Cat의 예제입니다.
interface Animal {
void makeSound();
}
class Dog implements Animal {
public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Woof!");
}
}
class Cat implements Animal {
public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Meow!");
}
}
이제 이를 이용하여 다형성을 구현하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dog = new Dog();
Animal cat = new Cat();
// 다형성을 통해 동일한 메서드 호출
dog.makeSound(); // "Woof!"
cat.makeSound(); // "Meow!"
}
}
위의 예제에서 Animal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Dog와 Cat 클래스는 Animal 타입의 변수에 할당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다형성의 핵심입니다. dog와 cat은 실제로 Dog와 Cat 객체를 참조하고 있지만, 변수의 타입이 Animal이므로 makeSound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다형성을 통해 코드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동물이 추가되더라도 해당 동물이 Animal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면 기존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동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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