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포스팅

자바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

짜집퍼박사(짜박) 2023. 11. 13. 00:20

자바에서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다형성은 한 가지 형태의 동작이 여러 다른 형태로 구현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인터페이스를 통해 다형성을 구현하면 코드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형성은 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1. 객체의 교체 가능성

코드에서는 특정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여러 클래스의 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다양한 객체를 교체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코드의 간결성

다형성을 활용하면 하나의 코드 블록이 여러 타입의 객체에 대해 동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드의 간결성을 높이고, 중복을 줄여줍니다.

 

다형성을 이해하기 위해 간단한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동물을 나타내는 인터페이스 Animal과 이를 구현한 두 클래스인 Dog와 Cat의 예제입니다.

interface Animal {
    void makeSound();
}

class Dog implements Animal {
    public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Woof!");
    }
}

class Cat implements Animal {
    public void makeSound() {
        System.out.println("Meow!");
    }
}

이제 이를 이용하여 다형성을 구현하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dog = new Dog();
        Animal cat = new Cat();

        // 다형성을 통해 동일한 메서드 호출
        dog.makeSound();  // "Woof!"
        cat.makeSound();  // "Meow!"
    }
}

위의 예제에서 Animal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Dog와 Cat 클래스는 Animal 타입의 변수에 할당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다형성의 핵심입니다. dog와 cat은 실제로 Dog와 Cat 객체를 참조하고 있지만, 변수의 타입이 Animal이므로 makeSound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다형성을 통해 코드의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동물이 추가되더라도 해당 동물이 Animal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면 기존의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도 새로운 동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th ChatG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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