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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클래스와 객체

짜집퍼박사(짜박) 2023. 11. 5. 10:52

자바에서 클래스와 객체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의 기본 개념 중 하나로, 프로그램을 구조화하고 모듈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1. 클래스 (Class)

1) 정의 :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 또는 템플릿으로, 객체의 특성(속성)과 동작(메서드)을 정의합니다. 클래스는 데이터와 메서드를 포함하며,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2) 특성 (속성) : 클래스 내에서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속성, 필드, 멤버 변수 등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의 속성은 브랜드, 모델, 색상 등이 될 수 있습니다.

3) 동작 (메서드) : 클래스 내에서 객체의 동작을 정의하는 메서드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메서드는 객체가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클래스의 메서드는 "가속", "제동", "시동" 등이 될 수 있습니다.

4) 객체 생성 : 클래스를 사용하여 실제 객체를 생성하며, 이러한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입니다. 클래스는 여러 객체의 템플릿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객체 (Object)

1) 정의 :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포함합니다. 객체는 실제 데이터를 나타내며 해당 데이터를 조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2) 속성과 상태 :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을 가집니다. 이러한 속성은 객체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객체의 속성은 객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3) 메서드와 동작 :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호출하여 특정 동작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서드는 객체의 동작을 제어하고 객체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4) 고유성 : 각 객체는 고유한 상태와 데이터를 가질 수 있으며, 서로 다른 객체는 동일한 클래스에서 생성되어도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3.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1) 클래스는 객체의 설계도이며, 클래스를 기반으로 객체가 생성됩니다.
2) 클래스는 여러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으로 사용됩니다.
3)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며,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과 메서드를 가집니다.

 

예시

// 자동차 클래스 정의
class Car {
    String brand;
    String model;
    String color;

    void start() {
        System.out.println("자동차 시동을 걸었습니다.");
    }

    void accelerate() {
        System.out.println("자동차가 가속 중입니다.");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자동차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 생성
        Car myCar = new Car();
        myCar.brand = "Toyota";
        myCar.model = "Camry";
        myCar.color = "Silver";

        // 객체의 메서드 호출
        myCar.start();
        myCar.accelerate();
    }
}

이 예제에서 Car 클래스는 자동차 객체를 정의하며, myCar는 Car 클래스의 객체입니다. 객체는 클래스에서 정의된 속성(brand, model, color)과 메서드(start, accelerate)를 가집니다. 객체를 사용하여 메서드를 호출하고 속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와 객체는 프로그램을 모듈화하고 구조화하여 코드를 관리하기 쉽게 만들어주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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