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의 instanceof 연산자는 객체가 특정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의 인스턴스인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연산자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의 유형을 검사하고 객체 간의 상속 및 구현 관계를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instanceof 연산자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객체 instanceof 클래스명
객체는 검사할 객체를 나타냅니다.
클래스명은 해당 객체가 어떤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의 인스턴스인지를 검사할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instanceof 연산자는 true 또는 false를 반환하며, 결과에 따라 객체의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lass Animal {
// Animal 클래스의 멤버
}
class Dog extends Animal {
// Dog 클래스의 멤버
}
class Cat extends Animal {
// Cat 클래스의 멤버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nimal a = new Animal();
Dog d = new Dog();
Cat c = new Cat();
System.out.println(a instanceof Animal); // true
System.out.println(d instanceof Animal); // true
System.out.println(c instanceof Animal); // true
System.out.println(a instanceof Dog); // false
System.out.println(d instanceof Dog); // true
System.out.println(c instanceof Dog); // false
}
}
위의 예제에서 instanceof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의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 instanceof Animal은 a가 Animal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를 확인하며, d instanceof Dog는 d가 Dog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를 확인합니다.
주의할 점은 instanceof 연산자는 상속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에 대한 검사도 지원하며, 상속 계층 구조에서 객체의 유형을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과 연관된 작업에 instanceof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연산자를 남용하면 코드의 설계가 부적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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