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포스팅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

짜집퍼박사(짜박) 2023. 9. 29. 23:10

1. 패키지 (Package)

패키지는 관련된 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형, 주석 등을 그룹화하는 네임스페이스 메커니즘입니다. 패키지는 코드의 모듈화와 관리를 돕습니다.

정의 : 서로 관련된 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형 및 주석을 그룹화하는 네임스페이스 메커니즘입니다.

목적 : 코드의 모듈화, 충돌 방지(다른 패키지에 같은 이름의 클래스가 있어도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용 예 : package com.mycompany.myproject;

2. 임포트 (Import)

import는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 인터페이스, 열거형 또는 주석 유형을 현재 소스 파일에서 참조할 수 있게 해주는 키워드입니다. import를 사용하면 전체 패키지 경로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지 않고도 해당 유형의 이름만으로 참조할 수 있습니다.

정의 :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현재의 코드에 포함시키기 위한 선언입니다.

목적 : 전체 패키지 경로 대신 클래스 이름만으로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용 예 : import java.util.List; 또는 import java.util.*;

3. 클래스 (Class)

클래스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 청사진 또는 템플릿으로, 데이터 (속성)와 함수 (메서드)를 함께 캡슐화합니다.

정의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또는 청사진입니다. 데이터(속성)와 기능(메서드)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구성 요소 :

- 멤버 변수 : 클래스의 상태를 나타내는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메서드 : 클래스의 동작을 나타내는 함수입니다.

- 생성자 : 객체를 생성할 때 호출되는 특별한 메서드입니다.

4. 인터페이스 (Interface)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는 다르게 객체를 생성할 수 없는 참조 자료형입니다. 주요 목적은 구현을 포함하지 않는 메서드의 시그니처를 정의하여, 다양한 클래스가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함으로써 일관된 방식으로 동작하도록 강제하는 것입니다.

정의 : 메서드의 시그니처만을 포함하는 참조 유형입니다. 구체적인 구현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목적 : 다중 상속의 문제점을 피하면서 여러 클래스에 걸쳐 동일한 메서드 시그니처를 강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5. 변수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변수는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타입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변수를 선언하면 메모리에 공간이 할당되며, 해당 공간에 값을 저장하거나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 변수 : 객체마다 고유한 값을 가집니다. 객체 내에서 선언되며, 객체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클래스 변수 (정적 변수) : static 키워드로 선언됩니다. 클래스에 속하며 모든 객체에서 공유됩니다.

로컬 변수 :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됩니다. 메서드가 호출될 때 생성되고, 종료될 때 파괴됩니다.

매개변수 : 메서드 호출 시 전달된 값을 메서드 내부로 가져오는 데 사용되는 변수입니다.

6. 메서드

메서드는 클래스 내부의 함수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코드 블록을 정의합니다. 메서드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증가시키고, 프로그램의 모듈성을 향상시키며, 가독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정의 :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의 블록입니다.

종류 :

- 일반 메서드 : 대부분의 메서드입니다.

- 정적 메서드 : static 키워드로 선언되며,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 이름으로 호출됩니다.

- 추상 메서드 : 구체적인 구현이 없고,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에 선언됩니다.

7. 메인 메서드

main 메서드는 프로그램의 실행 시작점입니다. JVM(Java Virtual Machine)이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main 메서드를 호출하여 실행을 시작합니다.

정의 : 자바 애플리케이션의 시작점입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형식으로 선언됩니다.

목적 : 프로그램의 실행을 시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8. 제어문

제어문은 프로그램의 실행 흐름을 관리하고 가이드하는 데 사용되는 문장들입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실행 순서를 조건에 따라 변경하거나, 특정 코드 블록을 반복적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9. 예외 처리

예외 처리는 프로그램에서 예상치 못한 이벤트나 오류 조건을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한 메커니즘이며, 프로그램의 안정성과 가독성을 향상시킵니다. 예외 처리는 주로 try, catch, finally, 그리고 throw 및 throws 키워드를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자바의 이러한 구조와 구성 요소들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클래스, 인터페이스, 상속, 다형성, 캡슐화 등의 객체 지향 개념을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 확장성,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With ChatGPT

'JAVA > 포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변수 초기화  (0) 2023.10.15
자바 변수의 선언  (0) 2023.10.15
자바 변수  (0) 2023.10.15
자바의 주석(comment)  (0) 2023.10.15
자바 식별자  (0) 2023.10.05